목디스크
목디스크란?
우리의 목(경추)은 7개의 뼈로 이루어져 있고, 목 뼈 사이사이에도 디스크가 있습니다. 이 디스크는 목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며, 무게와 충격을 견뎌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디스크가 노화되면서 수분이 손실되거나, 디스크가 제자리에 있어야 할 곳에 있지 못하고 빠져나와 신경을 누르는 상태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목 디스크라고 합니다.
목(경추)에서는 주로 목 주변, 어깨, 팔, 손가락 쪽으로 신경이 분포해 있기 때문에 주 증상은 뻐근하거나 뭉치는 느낌이 듭니다. 이런 통증에서 심해지면 쑤시거나 결리다가 당기거나 저리기까지 합니다.
흔히 우리가 담에 걸렸다고 표현하지만 이는 목디스크로 신경이 자극을 받아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목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생기며, 어깨, 등쪽으로 통증의 부위가 넓어지며 팔이나 손까지 내려가 당기거나 저리는 증상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의 원인
목디스크의 원인으로는 여러가지를 들 수 있지만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인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높아 지면서 목에 많은 무리를 줌으로 목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각한 사회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노화에 의한 원인으로 수분이 손실되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서 목디스크를 유발하기도 하며, 잘못된 생활자세 습관으로 목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